사유서는 본인의 잘못 여부를 떠나서 어떠한 행위로 인해 일어난 일을 상세하게 기록/보고하는 문서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피치 못할 사정에 의해 미리 계획된 행사/약속/계약 기타등등을 수행하지 못하였던 이유를 설명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어떠한 행위를 정당화시키기 위한 서류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틀린 말은 아니지만 사유서를 체계적으로 정리/기록함으로서 본인에게 올 손해/피해/불이익등을 최소화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자료입니다.
따라서 사유서를 얼만큼 육하 원칙에 의거 체계적으로 잘 작성하느냐 따라 본인의 권리를 충분히 주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유서 작성사례를 살펴보면 지각/조퇴/결근/결석/분실/취업불이행/휴학/증거거부/장비사고/휴학기간연장/융자금신청/학칙변경/결강사유서 기타등등의 사례를 통해서 사유서를 작성한다고 보면 됩니다.
그럼 사유서에는 어떤 내용이 들어가야 할까요?
=============================
1. 소속
2. 부서
3. 성명
4. 사고내용
- 사고가 일어난 날짜/장소/내용등을 위주로 되도록 정확하게 작성하시면 됩니다.
5. 사유내용
- 언제/어디서/누구와/무엇을/어떻게/왜 와 같이 육하원칙에 의거 자세하게 설명을 하면 됩니다.
6. 처리내용
- 향후 앞으로는 어떻게 진행할 것이며 조금더 노력하겠다는 계획성 있는 발언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 작성날자 및 성명(인)
=============================
별것 아닌 것으로 치부하며 반성문 쓰듯이 대충 쓴다면 보는 이로 하여금 눈살을 찌푸리게 될 것입니다.
자필로 작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깔끔한 폼과 보기 좋게 내용을 작성하신다면 보는 이로 하여금 사유서 문서 자체만으로 깨끗한 이미지를 연출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 사유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