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크랩] 가민 몬타나650 고도계 설정 및 보정 방법

gps

by artyou 2015. 2. 3. 09:53

본문

■  가민 몬타나650 고도계 설정 및 보정 방법


* 위성고도계와 기압고도계
 위성고도계와 기압고도계가 탑재된 GPS는 고도의 기준을 위성고도계에 맞추면 자동으로 기압고도계와 연동하여 통상 10m 내외로

고도 값을 표현합니다. 
(위성수신이 되지 않는 곳에서는 자동으로 기압고도계가 작동하여 고도 값을 표현합니다.)
위성고도계: 위성신호의 길이를 계산하여 고도 값을 표현하며 통상 20~30m 내외로 고도 값을 표현합니다.
기압고도계: (대부분의 손목시계형 고도계)기압변동에 의해 고도차가 발생합니다.
동일한 곳에서 매일 고도 값을 체크하면 날씨변동에 따라 고도 값이 다르게 표현됩니다.
날씨 변화가 급격한 경우 수백미터의 오차가 날수 있으며 이는 자연스러운 변화입니다.
Garmin GPS에서는 위성고도계와 기압고도계 동시에 사용합니다.
위성고도계는 날씨에 영향을 거의 받지 않고 위성신호의 길이를 계산하기 때문에 20~30미터의 기본 오차를 가지고 있습니다. 
산행시 몇 미터 단위로 상승하거나 하강하는 것에 대해 반응 속도가 느립니다.
GARMIN에서는 기압고도계를 추가로 내장하여 고도 기준을 위성고도계로 사용하고 실시간 움직임은 기압고도계가 계산하도록 하였습니다.


장점
1. 현 지점의 고도 값을 몰라도 고도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날씨나 기압의 변동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실내에서 사용하다가 야외로 나오니 고도 값이 틀립니다?
GPS를 실내에서 사용하다보면 위성수신이 되지 않기 때문에  고도계는 기압고도계가 작동합니다.
실내에서 기압고도계는 압력의 변화를 받습니다.  
밀폐된 실내에서 냉난방을 하기 때문에 (기압)에 영향을 받으므로 실제(야외) 고도 값과 다르게 나타납니다.  
이때 야외로 나오면 GPS의 고도계 기준이 기압고도계로 설정되었기 때문에 위성고도계가 작동되지 않으며 사용자가 수동으로 보정해 주어야 합니다.


고도계 보정하기
먼저 야외로 나가서 현재 위치를 수신하십시오
메인메뉴 > 설정 > 고도계 > 고도계 보정
1. 현재 고도 값을 아십시까?  답 NO.
2. 현재 기압을 아십니까? 답 NO.
3. GPS고도값 80m (예문)를 사용하겠습니까?   답 Yes 하십시오

출처 : 두타행의 산방
글쓴이 : 두타행 원글보기
메모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