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진속에 남기는 추억의 장소, SONY GPS-CS1

GPS2

by artyou 2009. 5. 31. 09:38

본문

사진속에 남기는 추억의 장소, SONY GPS-CS1
[노트유저(http://www.noteuser.com)04-13 15:20]
사진속에 남기는 추억의 장소, SONY GPS-CS1
 
 
1. Introduction
 
 
내가 짝사랑하던 그녀에게 처음 말을 걸어본 카페, 대학 졸업하기 전 마지막으로 졸업 여행을 떠났던 바닷가.. 누구에게나 잊을 수 없는 순간들이 있다. 그 때 그곳은 어디일까? 놓치기 싫어 찍어둔 사진 속에도 그것은 담겨 있지 않다.
소니 GPS-CS1은 GPS를 이용하여 사진을 촬영할 때 그 위치를 기록하여 사진에 저장할 수 있도록 하는 장비이다.
 
 
2. Specifications
 
 
 
3. Design
 


바디는 화이트 컬러의 반투명 플라스틱 재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측면에는 거친 질감 처리된 무광 블랙의 플라스틱으로 마무리되어 있다. 디자인은 삼각형의 바(Bar) 형 타입으로 이루어졌으며 한 손에 들어오는 작은 사이즈로 휴대가 간편하다.
 
 
4. Exterior


전면에는 'SONY GPS' 로고가 프린트되어 있으며 이 부분에 위성으로부터 지역 정보를 수신할 수 있는 안테나가 내장되어 있다. 위치를 탐색할 때 가급적 이 부분을 위로 하는 것이 수신에 유리하다.
 

좌측은 손으로 잡거나 가방이나 카메라, 몸에 걸 수 있는 카라비너(휴대용 고리)를 연결할 수 있도록 고리형으로 되어 있다. 열쇠고리로도 사용이 가능할 듯 하나 금속에 가까이 두거나 연결할 경우 수신률이 급격히 저하될 수 있으므로 삼가하는 것이 좋다.
 


측면의 커버를 열면 USB 포트와 리셋 기능을 하는 CLEAR 스위치를 볼 수 있다. USB 케이블을 이용해 GPS-CS1에 내장된 위치 정보를 PC로 추출하여 사진에 기록한다.
 
 

우측에는 내장메모리가 가득 찼을 때, 배터리잔량, 위치 탐색 상태를 표시하는 3개의 LED 인디케이터가 위치하고 있다. 따라서 데이터를 확인하는 것은 컴퓨터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LCD 정보표시창 같은 것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아쉬움이 든다.

 

배터리는 일반 AA 규격 1개를 사용한다. 알카라인 배터리 사용시 10시간, 니켈수소 14시간 사용이 가능하다. 사용시간은 평범하지만 배터리 교체가 가능하며 수급이 쉬운 규격이기 때문에 장기간 여행시에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다.

 


AA 배터리가 들어있는 상태에서 제품의 중량을 측정해 보았다. 82g으로 휴대에 부담이 없는 가벼운 중량이다.
 
 
4. Application
 
● GPS-CS1으로 위치 정보 기록하기
 
 
GPS-CS1의 전원을 켠 상태에서 안테나가 내장된 전면을 위로 하여 약 1분 가량 유지하면 GPS 안테나가 위성으로부터 현재 위치 정보를 수신한다. 위치를 추적하는 동안 GPS의 위치 탐색 표시등이 빠르게 두 번씩 점멸하다가 위치 추적이 완료되면 한 번씩 점멸하며 GPS 로그를 기록하게 된다.

이때 전파 수신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안테나를 손으로 가리거나 금속류 재질에 가까이 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위치 정보를 수신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주변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사방이 트인 곳을 찾는 것이 좋다.
 

● 사진에 위치 정보 담기
자, 이제부터 촬영한 사진에 GPS-CS1을 통해 수신한 위치 정보를 기록하도록 하자. 먼저, GPS-CS1 패키지에 동봉된 응용 프로그램 CD를 이용해 PC에 프로그램을 설치하도록 한다.
 
 
프로그램의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응용 프로그램인 'GPS Image Tracker'를 실행시킨 상태에서 패키지에 동봉된 USB 케이블을 이용하여 GPS-CS1과 PC를 연결한다.
 

운영체제에서 GPS-CS1을 인식하면 프로그램에서 '로그 파일 가져오기' 창이 뜬다. 체크된 사항과 지역 시간대를 확인한 뒤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설정을 맞추고 확인 버튼을 누른다.

 

PC에서 GPS의 로그 파일을 가져오고 나면 좌측 상단의 '사진 파일 추가' 버튼을 눌러 위치 정보를 기록하고자 하는 사진들을 불러온다.

자세히 보면 몇 개의 파일 앞에 물음표 아이콘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촬영 당시 GPS-CS1이 위치 정보를 인식하지 못했거나 혹은 다른 이유로 해당 사진의 촬영 시간과 GPS-CS1의 위치 정보가 기록된 시간이 일치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 경우 프로그램은 해당 사진의 전후 시간대의 기록으로 대체하여 저장하는데 이를 원하지 않을 경우 해당 사진을 목록에서 지우면 된다.

 

아래 세번째의 '모두 저장' 키를 누르면 위치 정보가 추가된 사진들을 원본 파일에 덮어씌울 것인지 사본으로 저장할 것인지 묻는 창이 나타난다.

 

원하는 것을 선택하고 나면 프로그램은 사진에 위치 정보를 일괄적으로 기록한다.

 
● 위치 정보 확인하기
이제 사진에 기록된 위치 정보를 통해 사진 촬영 당시의 위치를 찾아 보도록 하자.


응용 프로그램인 'Picture Motion Browser'를 실행시키고 위치 정보가 기록된 사진들을 불러온다. 우측의 썸네일 화면에서 보면 사진마다 나침반 모양의 아이콘이 함께 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사진에 GPS의 위치 정보가 기록되었다는 뜻이다.

 


마우스 커서로 사진을 가리킨 상태에서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눌러 뜨는 메뉴에서 하단의 이미지 정보(속성)를 클릭하면 우측과 같이 사진의 메타 데이터가 표시된 창이 뜬다. 가장 아래의 GPS 정보를 보면 위도와 경도를 기준으로 위치 정보가 기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번에는 이 위치 정보를 통해 한눈에 손쉽게 촬영 당시의 위치를 찾아 보도록 하자. 다시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한 상태에서 메뉴의 '맵 보기' 를 찾아 클릭한다.

 

'맵 보기'를 클릭하니까 다음과 같은 새로운 창이 뜬다. 표시된 위치 정보 또한 어려운 수치식이 아니라 알아보기 쉬운 지도형으로 이루어져 있다. 좌측 하단에 'Powered By Google' 이라는 로고가 달려 있어 이 지도 데이터가 구글 어스를 기반으로 하였음을 알 수 있다.

 

지도는 Map/Satelite/Hybrid 의 세 가지 설정으로 선택이 가능하다. Satelite를 선택하면 좀더 구체적인 모양의 지도를 확인할 수 있다.

 

옵션을 Satelite와 Hybrid로 설정한 상태에서 지도를 확대크롭 해 보았다. 육안상으로는 두 설정 모드의 차이점을 식별할 수 없다.
 
 
 
*Tip!! 싸이월드 스튜디오에서도 위치 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위치 정보가 기록된 사진은 싸이월드에서 제공하는 이미지 관리 툴인 '싸이월드 스튜디오'에서도 위치 확인이 가능하다. 확인을 위해 싸이월드 스튜디오를 설치한 후 위치 정보가 기록된 사진들을 불러왔다. (싸이월드 스튜디오는 싸이월드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사진을 선택한 후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눌러 메뉴에서 '속성'을 선택했다. 사진의 메타 데이터 창 하단에 GPS 정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번에는 지도로 위치를 확인해 보자. 메뉴에서 '지도보기' 를 찾아 클릭해 보자.

 

'지도보기' 를 클릭하니까 촬영 당시 위치가 표시된 지도창이 떴다. 'Picture Motion Browser' 의 지도 데이터가 구글 어스를 기반으로 하였다면 '싸이월드 스튜디오'의 지도 데이터는 기존의 지도를 기반으로 하여 좀더 익숙한 디자인을 하고 있다.

 

 
6. Test
 

 

좀더 본격적인 테스트에 들어가 보도록 하자. 이번에는 GPS-CS1의 성능을 알아보기 위해 직접 카메라와 GPS-CS1을 들고 밖으로 나가 보았다. 필자는 서울 시내의 주요도시 및 장소 5곳을 임의로 선정하여, 해당 장소에서 사진 촬영을 하면서 GPS-CS1을 통해 지속적으로 위치 정보를 수신하였다.

아래에 해당 장소에서 촬영한 사진들과 사진에 기록된 GPS 정보, 그리고 지도로 표시된 각 사진의 위치 데이터 결과를 함께 보여드린다. 이미지 및 데이터 뷰어로는 '싸이월드 스튜디오'의 지도 데이터가 우리 실정에서 좀더 식별이 편리하기 때문에 싸이월드 스튜디오를 이용했다.

각 사진에 GPS 위치 정보가 기록된 원본을 링크해 두었으니 관심이 있으신 분은 싸이월드 스튜디오 등을 이용해 직접 위치 정보를 찾아보시기 바란다.

 

 

● 상암 월드컵 경기장

 

 
● 홍대 앞 문화의 거리

 

 
● 인사동 거리

 

 
● 삼성무역센터 역 입구

 

 
● 용산역 아이파크몰
 

 

 

[잠깐!! GPS의 오차 발생에 관하여]

 

 

위의 예에서 사용한 사진은 실제로는 용산역 입구에서 촬영한 것인데 위치 정보에서 표기된 장소는 용산역에서 조금 떨어진 거리에 있다. 간혹 GPS가 위치 추적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촬영된 사진의 경우 GPS 로그를 사진에 기록하는 과정에서 근접한 시간대의 위치 정보를 덧씌우기 때문에 오차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지만, 위 사진의 경우 GPS가 위치 추적을 마친 것을 확인하고 촬영한 것이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GPS 장비의 오차라고 볼 수 있다.

GPS에서 인식한 위치와 실제 촬영 위치 사이에는 간혹 오차가 발생한다. 이러한 오차의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쉽게 몇 가지만 설명해 보자면, 인공위성이 궤도를 이탈하거나 혹은 인공위성에서 송신하는 전파가 대기권으로 들어와 GPS 장비에서 수신할 때까지의 시간상의 차이로 인해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지구를 둘러싼 전리층과 대류층에서 위성의 전파에 영향을 주기도 하며, 지리상의 문제로 어느 정도의 오차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다만 수많은 연구와 노력 끝에 이러한 오차를 보정하는 기술 또한 발전하여, 지금의 GPS는 과거에 비해 월등히 향상된 수신률과 정확성을 보이고 있다. 
 

 

7. Conclusion

 

분명 어린 시절 공상 과학 소설에서 보았던 눈에 확 띄는 미래상과는 차이가 많지만, 분명 지금의 우리는 최소한 몇 년 전에 비해 첨단화된 세상 속에 살고 있다. 이미 전기를 이용해 달리는 자동차는 하이브리드라는 형태를 통해 일부 현실화 되었으며 손목시계 텔레비전은 아니지만 많은 사람들이 DMB나 PMP를 들고 언제 어디서나 방송과 영상을 즐긴다. 필름값이 들지 않으며 담배갑 뺨치게 작은 디지털카메라, 그리고 지도가 필요 없이 스스로 위치를 인식하는 GPS 또한 첨단화된 시대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소니 GPS-CS1은 GPS의 특성을 이용해 사진에 위치에 대한 기록을 남길 수 있도록 하는 GPS 장비다. 기존의 디지털 사진의 데이터에 촬영 시간과 촬영 조건에 대해서만 기록되어 있다면 여기에 촬영 장소를 더하여 미완성의 데이터를 완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더이상 추억의 장소를 다시 기억하기 위해 사진을 들고 끙끙댈 필요가 없는 것이다.

가끔 첨단화된 세상은 사람을 나태하게 하고 퇴화시킨다고 기피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분명 이러한 기술로 인해 사람들은 기존의 수많은 고민에서 해방되고 다시 또다른 숙제를 안고 앞으로 나아간다. GPS-CS1은 단순한 진보 기술이 아닌, 고민의 탈출구이자 새로운 숙제의 시작을 알리는 '첨단화된 세상을 증명하는 아이템' 이라 할 수 있지 않을까?

TOP MAP VIEWING EASY RECALL
Close-up Specifications
MAP VIEWING
소니 디지털 카메라*로 수많은 사진을 찍고 계십니까? 그렇다면, 모든 사진의 내용을 기억하기 어렵다는 것을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 아주 간편한 솔루션이 있습니다. 소니사의 Sony GPS-CS1는 인공위성과 연결된 정밀도를 가지고 사진촬영 위치와 날짜를 추적하여 온라인 지도** 상에 여러분이 촬영한 영상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언제, 어디에서 사진을 찍었었는지를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Make the most of picture-perfect GPS memory!
Sony GPS-CS1은 사진 정보의 즉각적인 검색 기능을 가지고, 사진촬영에 새로운 즐거움을 안겨드립니다. 여러분이 Sony 디지털 카메라*로 사진을 찍으면, 정확한 촬영 위치와 날짜 및 시간이 새로운 GPS-CS1 내에 데이터로서 자동 기록됩니다. 여러분의 PC를 사용하여 GPS 데이터를 사진촬영 날짜와 매칭하면, 간편한 온라인 지도** 상에서 여러분이 촬영한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외형도(outline)나 인공위성(satellite), 광역(global)이나 로컬(local)과 같이, 각각의 사진 내용 및 뷰잉 편리성에 따라*** 지도 형식 및 축척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Discover the perfect time and place for GPS-CS1!
확대된 영역을 보려면, 아래 보이는 샘플 맵을 클릭하세요..
European Travel 유럽 여행
저와 제 아내는 두 딸을 데리고 유럽의 파리와 로마, 피렌체 등지의 노천시장이나 궁전과 같이 유서 깊고 활기가 넘치는 장소를 여행하는 것을 매우 좋아합니다. 우리 가족은 간혹 산악지대 마을을 방문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주마간산 격의 유럽 여행에서는, 분수나 건물을 보았던 장소를 잊어버리기 쉽습니다. 따라서, 집에 돌아온 후에는, 픽쳐 모션 브라우저가 내장된 GPS-CS1을 통해, 사진을 찍었던 장소를 확인하고 즐거웠던 여행의 추억들을 다시 한번 떠올려봅니다!
Journey to Africa 아프리카 여행
이집트, 케냐, 카메룬 등의 아프리카 지역을 여행하는 동안, 저는 직접 눈으로 보았던 각종 유물과 피라미드, 야생동물들을 사진에 담습니다. 집으로 돌아와 도시의 빌딩숲 속에서도, 픽쳐 모션 브라우저가 내장된 GPS-CS1는 휴대하기가 매우 편리합니다. 제 영상이 온라인 지도** 상에 디스플레이 되기 때문에, 위치가 구별되기 어려울 때 조차도, 저는 사진 촬영을 했던 장소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저는 집의 안락함 속에서 아프리카의 경이로운 광경들을 다시 체험할 수 있습니다.
Pleasure Boating 즐거운 보트타기

바다의 매혹적인 광경에 매료된 저와 제 여자친구는 지난 여름 보트를 타러 갔습니다. 경이로운 일몰 광경, 고래의 기품과 놀라운 힘, 우리 보트를 따라오며 활기차게 바다 위로 뛰어오르는 돌고래들, 무한한 바다가 지니고 있는 이러한 근사하고 아름다운 모습들은 GPS-CS1가 위치를 기록하지 않는다면 다시 기억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소니 이노베이션(innovation) 덕분에, 황홀했던 보트 타기의 추억을 선명하게 기록하여 언제든지 펼쳐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Restaurant Tour 레스토랑 투어
저는 미식가이자 쇼핑 애호가인 유럽인으로서, 흥미로운 카페나 작은 레스토랑, 상점 등을 찾아 도시 전역을 돌아다니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제가 정말 즐거운 시간을 보냈던 모든 장소를 사진으로 남겨두지 않을 수 없습니다. 물론, 저는 수많은 사진들을 가지고 있으며, 이미 오래 전에 이렇게 쌓인 사진들을 찍었던 장소를 모두 기억하는 것은 불가능해져 버렸습니다! 하지만, 이제 소니의 GPS-CS1로 저는 각 위치를 손쉽게 검색하여 그 때의 즐거웠던 발견의 기쁨을 회상할 수 있습니다.
Camping 캠핑

저희 부부는 매년 여름마다 아이들을 데리고 캠핑을 갑니다. 이러한 여름 캠프는 우리 가족에게 있어 항상 즐거운 일입니다. 우리 가족은 모두 실외 활동과 숲속 하이킹, 카누타기, 바비큐 파티를 너무나 좋아합니다. 우리 아이들이 진흙투성이가 되어도 꾸지람을 듣지 않는 유일한 시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사진을 찍은 장소를 잊어버리는 것에 대해서는 변명의 여지가 없습니다. GPS-CS1는 우리가 보았던 것과 우리가 있었던 곳을 아주 세밀한 부분까지도 정확하게 떠올릴 수 있는 매우 유용한 방법입니다! 우연히 찍은 사진 한 장이 귀중한 추억이 됩니다!

House Hunting

꿈꿔온 집을 찾는 것은 누구나 놓치고 싶어하지 않는 많은 세세한 일들을 필요로 합니다. 우리는 넉넉한 부지와 가람 천장(역주: 천장의 골조가 겉으로 드러나 있는 천장), 베란다, 가족들이 맘껏 누릴 수 있는 공간 등과 같은 희망사항 목록을 가지고, 부동산중개인을 따라 수십 곳을 둘러보고 많은 사진 파일을 만들었습니다. 우리가 방문했던 집들과 사진들을 손수 짝짓는 것은 이제 과거의 일이 되었습니다. 지금은, 우리가 중요한 사항들을 놓치지 않고 기억할 수 있게 해주어 정보에 근거한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도와주는 GPS-CS1 가 우리 곁에 있기 때문입니다!

Other times and places 다른 시간과 장소
일상생활 장면
하늘, 일몰, 꽃의 아름다움이 가슴 깊이 감동을 안겨 줄 때.

조류 생태 관찰
숲을 가로질러 날아오르는 새의 날개짓이 영감을 불러일으킬 때.

장소 섭외
영화제작 설계자가 촬영 장소를 찾아 돌아다니고 있을 때.

시장 조사
레스토랑 경영자가 카페를 개업하기 전 시장 자료를 필요로 할 때.

샘플 수집
잡지 패션란 편집자가 거리 트랜드를 특집으로 하거나 실외 촬영을 위한 이미지 제안을 원할 때.
PAGE TOP
*픽쳐 모션 브라우저(Picture Motion Browser)를 지원하는 사이버샷(Cyber-shot), Handycam® 또는 alpha. 일부 모델은 제공되는 GPS-CS1 소프트웨어로 업그레이드되어야 합니다. 특정 모델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제품사양(Specifications) 페이지를 참조하세요.
**제3자에 의해 온라인 맵 서비스가 제공되며, 이용 가능한 서비스는 사전 통보 없이 변경되거나 만료될 수 있습니다.
*** 지도/인공위성의 이용 가능한 디스플레이 방법 및 축적은 지역마다 다릅니다. 사전 통보 없이 변경되거나 만료될 수 있습니다.

Notes: 지도는 구글 지도(Google Maps) 서비스와 링크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웹사이트 상의 일부 이미지 자료는 편집되어 있습니다. 제품 구매가능 여부는 지역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SONY Copyright 2006 Sony Corp.
MAP VIEWING

여러분이 좋아하는 사진을 찾아다니는데 지쳤다고요? 간단하게, 여러분의 PC에서 신제품 GPS-CS1와 소니 디지털 카메라*를 연결만 하면, 간편한 온라인 지도** 상에서 즉석으로 사진의 위치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기다리거나 영상을 찾아 헤메일 필요가 없습니다. 수많은 사진들을 체계적으로 구성하여 언제라도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신속하고 사용자 친화적인 방법이 여기 있습니다!

Just follow these 4 simple steps:
Keep GPS-CS1 handy when shooting
(건전지를 제외하고) 55g 밖에 되지 않는 초경량 GPS-CS1은 휴대가 매우 용이합니다! 간편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벨트 고리에 걸어두거나 가방 끈으로부터 분리하기 쉬운 회전식 “카라비너(일종의 휴대용 고리)”가 함께 제공됩니다. 덕분에, Sony 디지털 카메라*와 함께 여러분이 어느 곳을 가던지 손쉽게 휴대할 수 있습니다.
Store location data up to one month
너무 바빠서 데이터를 불러올 여유도 없다고요? PC없이 장거리 여행을 떠나신다고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GPS-CS1은 최장 1개월까지 위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고장 없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GPS-CS1은 거의 어디에서나 구매가 가능한 AA 알칼라인 건전지 1개만을 필요로 합니다! 장시간 외부에 있을 때에도 남은 건전지 용량에 대한 걱정 없이 계속해서 사진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PAGE TOP
*픽쳐 모션 브라우저(Picture Motion Browser)를 지원하는 사이버샷(Cyber-shot), Handycam® 또는 alpha. 일부 모델은 제공되는 GPS-CS1 소프트웨어로 업그레이드되어야 합니다. 특정 모델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제품사양(Specifications) 페이지를 참조하세요.
**제3자에 의해 온라인 맵 서비스가 제공되며, 이용 가능한 서비스는 사전 통보 없이 변경되거나 만료될 수 있습니다.
***1일 당 12시간 동안 GPS 장치를 사용할 경우. 건전지 수명은 주변 조건에 따라 달라집니다.

Notes: 지도는 구글 지도(Google Maps) 서비스와 링크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웹사이트 상의 일부 이미지 자료는 편집되어 있습니다. 제품 구매가능 여부는 지역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SONY Copyright 2006 Sony Corp.
MAP VIEWING
PAGE TOP
SONY Copyright 2006 Sony Corp.
Specifications
GPS 수신방법
12채널 all-in-view 트래킹(tracking)
이미지 파일 형식
JPEG 파일 Exif 2.1 이상 버전 호환 가능
건전지 사양
AA 알칼라인 / AA Ni-MH
작동 시간(근사치)
10시간(알카라인), 14시간(니켈수소)
치수 (근사치)
W87 x H36 x D36mm
중량 (근사치)
55g**
호스트 인터페이스
USB 2.0 최고 속도
GPS 이미지 트래커의 지원 OS
Windows® 2000 Professional, Windows® Millennium Edition, Genuine Windows® XP Home Edition, Genuine Windows® XP Professional
구성 품목
GPS 본체,
카라비너(휴대용 고리),
USB 케이블,
CD-ROM
*25℃(77℉)에서 사용되는 소니 AA 알칼라인 건전지의 작동시간. 작동시간은 주변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건전지 포함되지 않음.
사이버샷(Cyber-shot):
지난 2006년 8월 이후로 시판된 사이버샷(Cyber-shot)에 한해 픽쳐 모션 브라우저(Picture Motion Browser)가 함께 제공됨. 사이버샷 뷰어(Cyber-shot Viewer)가 함께 제공되는 사이버샷 제품라인 (DSC-W100/70/50/40/30, H5/2, T30, S600/500/45)은 제공되는 GPS-CS1 소프트웨어로 업그레이드해야 함.
핸디캠(Handycam®):
Handycam® 모델은 2006년 8월 이후에 시판된 제품들에 한해 픽쳐 모션 브라우저가 함께 제공되어 있음.
alpha:
GPS-CS1 소프트웨어로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JPEG 이미지 파일 형식이 요구됨.
PAGE TOP
SONY Copyright 2006 Sony Corp.

 

이것이 진정한 LOG <SONY GPS-CS1KASP> Part 1

네비게이션 지니를 판매하는 <엠앤소프트>에서 몇몇 동호회를 대상으로 맛집탐방 이벤트를 진행하길래,
블로그에 있던 포스팅 몇개를 긁어다 올렸을 뿐이네 어쩌다 보니 (?) 1등에 당첨되어버렸다는..

그냥 선물만 주는거면 낼름 받겠는데 어의없는(?) 고가인지라 제세공과금이 붙게되었고,
꼭 필요한게 아니었는데 돈줘가면서 경품을 받아야하나...살짝 고민하다가
그래도 굴러온 복을 차버릴 필요까지야 있겠냐..여행다니고 등산 다니면서 써먹으면 재미있겠단 생각에 콜~

그래서 받게된 소니 SNOY 의 GPS 수신모듈 GPS-CS1KASP
인터넷 뒤져보면 하드웨어만 GPS-CS1 이라는 이름으로 저렴하게(?) 판매하기도 하는데,
이건 소프트웨어와 기타 악세사리등이 포함된 풀(?)패키지.

표지에 내용을 한꺼번에 다 나타내보려고 열심히 노력한것 같군요.
깔끔은 아니여도 괜찮은 포장입니다.

커버를 열면 간단한 사용법에 대해서 나와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제품 그냥 내놓기만 한다면 사람들이 전혀 모를테니 나름 신경쓴 아이디어 같네요.

본체와 케이블, 설명서와 CD, 그리고 깔끔하게 포장된 악세사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전거나 오토바이 핸들에 매달 수 있는 키트와 케이스, 암밴드,
그리고 커다란 고리(전문용어로 카라비너? ㅋㅋ) 등이 다양하게 구성되어있습니다.

배터리는 AA타입의 건전지 1개가 들어가고, 연속적으로 켜놓았을때 10시간정도 사용가능하다고 합니다.
주중시간 계속 켜놓아도 큰 문제는 없겠군요.

위쪽 덮개를 열면 USB 연결단자가 있지요.
여기에 선을 꼽아 컴퓨터와 연결합니다.

자..이제 준비 완료되었습니다!!

시험해보기위해 자동차 대쉬보드 위에 올려놓고 운전하는 동안만 켜놓고,
집에 돌아와 컴퓨터와 연결해 확인해 보았습니다.

경로는 분당->서울대->수원->분당 입니다.

자..컴퓨터에연결하고 제공한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GPS Image tracker가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그리고 지도상에 시작/출발점과 함께 그 경로가 표시되는 것이죠.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전원을 한번 켜고 끌때마마가 하나의 로그로 저장이 되고,
그것들을 차례로 합쳐서 아래의 그림처럼 하나의 로그로 만들 수 있습니다.

구글맵을 기반으로 하기때문에 일반 지도도 가능하고, 위성지도도 그리고 중첩까지 가능한데,
아직 구글맵이 이러저러한 사정으로 일반맵의 경우 자세한 부분까지 서비스 제공이 안됩니다.
우리나라 법률상으로 국내 지도 서비스의 경우 서버가 국내에 있어야 하는데 구글은 그렇지 못했죠.
노키아의 네비게이션폰도 같은 이유로 반쪽짜리 폰이 되어버렸다죠.
하지만 올해 구글에서 도약(?)을 외치며 구글맵도 자체서버를 구축한다고 하니 기대해봅니다.

15초마다 한번씩 GPS 신호를 받는터라 속도가 좀 있는 상황에서 곡선도로를 달린다면
위의 그림처럼 도로에서 벗어나는 경우가 존재합니다만 그래도 최소한 상행선 하행선 정도는 구분 확실히 되는군요.

좌/우회전을 하는 경우도 마찬가지 현상이 벌어집니다.
몇미터정도 오차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긴 합니다.^^
아마도 고가밑에서 신호를 받아서 그런 일이 벌어진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크기가 작아서 여행을 가거나 등산갈때, 또는 그냥 다닐때에도 최소한 하나의 가방은 가지고 다니기에
추가로 이거하나 더 들고다니는데엔 큰 문제 없을것 같고,
그러한 크기에비해 나름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는 게 아닌가 싶네요.

특히나 여행 등산 종하하는 사람들은 구글맵 등을 이용해서 본인의 등산로나 여행 경로등을 확인할 수 있어
진정한 본인의 LOG 파일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이 제품의 더욱 강력한 점은 케이스에도 있듯이,
캠코더나 카메라와 함께 사용을 하면 찍어놓은 영상과 사진이 정확히 어느 지점에서 찍혔는지도 기록할 수 있다는 점이지요.
구글, 싸이월드 등에서 지원되는 기능입니다.

이부분에 대해서는 Part II에서 좀 더 자세하게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GPS2'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센 GPS741 간단 사용기...(구입)  (0) 2009.06.01
Holux M-241  (0) 2009.06.01
자전거용 아센코리아 GPS-750   (0) 2009.05.30
사진에 gps 정보기록하기   (0) 2009.05.30
Tracback 이란?  (0) 2009.05.3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