옆면의 버튼을 비교한 사진으로 방수를 위해 테입으로 버튼위를 감싸고 있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Edge 305는 제품 전체를 한바퀴 둘러싸고 있고 GPS755는 양쪽 사이드만 감싸고 있습니다.
아센코리아 GPS755
가민 Edge 305
충전
택배로 받은후 같이 받은 충전기를 이용하여 충전을 하였는데 완충까지 2시간 30분이 걸렸습니다.
충전중
충전중엔 빨간불이 들어옴
충전이 완료되면 녹색불이 들어옴
GPS755의 경우 USB 케이블을 연결시 자동으로 전원이 켜지고 전원을 끌때는 한번 더 물어 봅니다.
종료 버튼을 누르면 전원을 끌지 물어봄
초기 구동시 화면
충전과 싱크를 위한 USB 연결 단자는 옆면에 위치해 있고 거치대를 장착한 상태에서도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습니다.
가민의 경우 USB 단자가 아래쪽에 위치하고 있어 라이딩을 하며 충전하기 위해 케이블을 연결할때 불편한점이 많기 때문에(아래쪽에 있기 때문에 케이블을 꽂을 공간을 확보하여 거치를 해야함) GPS755의 USB 단자 위치가 마음에 듭니다.
옆면에 위치한 USB 연결 단자
거치대 장착시의 모습
거치대
GPS755 거치대는 하단의 양쪽 사이드의 홀에 끼우고 가운데 파인 홈에 거치대가 장착되는 구조 입니다.
거치대의 버튼을 누르면 쉽게 탈착이 가능하며 버튼이 딸깍소리가 나도록 끼우면 튼튼하게 잡아주기 때문에 라이딩중 튕겨나가는 일은 없을거라 생각 됩니다.
거치대를 이용하여 브롬톤(Brompton, M6R+)과 KHS F20-T3에 거치한 사진 입니다.
3. 아센코리아 GPS755 vs 가민 GPS
저의 경우 가민 포어러너 301과 Edge 305를 갖고있기 때문에 가민 GPS와의 비교를 하겠습니다.
위와같이 하드웨어적인 성능은 가민 제품과 비교하여 우수 합니다.
제일 중요한 사용시간은 가민보다 2배 이상이고 저장 시간 역시 비교가되지 않을 정도로 뛰어 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하드웨어적인 스펙은 뛰어나지만 이걸 충분히 활용할 소프트웨어 적인 성능은 가민 제품보단 2% 부족 합니다.
가민의 경우 20년의 노하우가 쌓여있어 3년간의 노하우가 쌓인 아센코리아완 제품의 완성도 차이가 존재할 수 밖에 없기 때문 입니다.
예를들어 가민의 경우 아센코리아 제품보다 로그를 저장할 공간이 많이 부족 합니다.
가민 포어러너 301이나 Edge 305의 스펙만보면 "얼마저장하지 못하겠네?" 란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만 실제론 생각보다 오랜 시간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포어러너 301을 2006년 8월부터 사용하여 2008년 2월 29일에 메모리가 꽉차서 저장이 되지 않아 처음으로(처음인지는 정확하진 않음) 전체 데이터를 삭제하였습니다.
이 기간동안 저장된 로그수는 208개로 누적 거리 4230km, 라이딩 시간은 230시간 40분간의 데이터가 저장이 되었습니다.
중간에 데이터를 삭제했다 다시 기록을 했는지 정확하지는 않지만 제가 말하고자 하는것은 25,000 포인트만으로도 생각보다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 포어러너 301엔 42개의 로그에 530km, 30시간 41분의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어 스펙상 1초마다 계산한 6.9시간을 넘어선지 오래 되었음)
하지만 아센코리아 GPS755는 포어러너 301에 비해 10배 정도의 저장 공간이 더 많지만 저장할 수 있는 로그수는 10개밖에 되지않고 그마저도 저장된 로그를 개별적으로 삭제하는 기능은 없고 전체 삭제만 가능하기 때문에 가민에 비하면 활용성이 많이 떨어 집니다.
물론 GPS 로거의 경우 로그를 컴퓨터로 다운로드하여 SportTracks와 같은 로그북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관리하는 개념이지만 가민의 경우 GPS 자체적으로도 효율적으로 관리를 할 수 있다(가민의 경우 일단위, 주단위, 전체로 세분화하여 로그를 볼 수 있음)는걸 생각해보면 GPS755 역시 개선되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쉽게 얘기하면 아센코리아 GPS755의 경우 "초보 운전자가 스포츠카를 운전하는 경우와 같이 하드웨어의 능력을 100% 사용하지 못한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렇게 말할 수 있는건 제가 가민 GPS를 오랜시간 사용해왔기 때문이지 GPS755에 큰 문제점이 있는건 아닙니다.
GPS를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사용하시면서 큰 불편함은 없으실거라 생각 됩니다.
4. 관심위치, 네비게이션 기능
GPS755에 새로 추가된 기능인 관심위치를 이용한 네비게이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GPS755나 가민 포어러너 301, Edge 305 모두 지도를 사용하지 않는 순수한 GPS 로거이기 때문에 관심위치를 이용한 네비게이션 기능 역시 서로 비슷한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GPS755, 가민 포어러너 301, Edge 305를 이용하여 같은 장소에서 관심위치를 등록 하였습니다.
아센코리아 GPS755
가민 Edge 305
가민 포어러너 301
GPS755의 경우 도분초 좌표 이므로 가민과 같은 도분으로 변환한 좌표를 보면 관심위치의 좌표에 차이가 없습니다.
도분초->도분 좌표 변환
관심위치 좌표
GPS755 : 36' 18.5133, 127' 24.406
Edge305 : 36' 18.514, 127' 24.407
FR301 : 36' 18.514, 127' 24.407
이동을 하여 등록한 관심좌표를 이용하여 네비게이션을 동작한 사진 입니다.
같은 좌표를 가르키고 있지만 GPS의 수신 오차로 인해 기기마다 거리가 약간씩 다르게 나오는걸(같은 경우도 있음) 볼 수 있습니다.
76m
78m
75.5m
GPS755:129m, FR301:132m
GPS755:118m, Edge305:118m
GPS755:13m, Edge305:16m, FR301:14.3m
GPS755:105m, Edge305:105m, FR301:106m
네비게이션처럼 경로를 검색하여 보여주지는 않지만 관심위치까지의 거리와 방향을 보여주기 때문에 해당 방향으로 나아가면 원하는 위치에 도착하게 됩니다.
가민의 경우 이동 속도를 계산하여 관심위치까지의 도달 시간을 보여 줍니다.
참고로 여기서 보여주는 거리의 경우 현재 내 위치와 관심위치까지의 직선 거리이기 때문에 실제로 길을 따라 찾아가는 경우 더 많은 거리를 이동해야 합니다.
# 포어러너 301의 경우 이동중엔 방향이 제대로 표시가 되는데 멈추면 사진과 같이 우측 방향을 가르키는 버그가 있음
5. GPS755와 가민 GPS의 트랙 비교
아센코리아 GPS755와 가민 포어러너 301, Edge 305 그리고 유선 속도계인 시그마BC1606L을 이용하여 기록한 데이터를 비교 하였습니다.
GPS 3개, 유선속도계 1개 설치
평소엔 GPS 1개와 유선 속도계를 달고 다니는데 GPS 2개가 추가되니 드롭바가 꽉 차서 빈공간이 얼마 없습니다.
가볍게 동네 뒷산을 넘어 동네 한바퀴를 돌고나서 기록된 데이터를 비교 하였습니다.
Edge 305
GPS755
포어러너 301
시그마 BC1606L
라이딩 데이터 비교
전체적으로 GPS나 속도계의 데이터에 큰 차이는 없습니다.
GPS755의 경우 일시정지 기능이 없어 신호대기나 잠깐 멈춘 경우에도 기록이 계속되어 주행 시간이 2분 정도 더 많이 기록되어 평속이 1 정도 더 적게 나왔습니다.
(참고 : 라이딩중 GPS755의 경우 표시되는 속도가 가민이나 유선 속도계보다 약 1km/h 정도 적게 나오는 경우가 많았음)
아래의 자료는 GPS 로그북 프로그램인 SportTracks 에서 기록한 GPS 파일을 비교한 데이터 입니다.
GPS755의 경우 로그북 프로그램에서 쉬는 시간을 제외하여 계산을 하였기 때문에(쉬는시간 포함여부는 ST에서 설정할 수 있음)GPS755에서 보는 데이터와 차이가 있게 됩니다.
즉, GPS 기기의 차이가 아닌 순수하게 기록된 데이터만을 갖고 분석을 하기 때문에 결과가 조금 다르게 나옵니다.
참고로 포어러너 301의 경우 GPS 데이터 분석에서 GPS755나 Edge 305보다 누적 거리가 적게 나왔는데 이것은 포어러너 301의 경우 로그 기록을 자동으로 하여 임의의 시간마다 저장이 되었고(보통 2-3초 주기) GPS755나 Edge 305는 1초마다 기록을 하여 비슷한 분석 결과가 나왔습니다.
로그를 기록하는 시간의 차이는 저장된 트랙에서도 나타 납니다.
전체 라이딩 기록
일부 확대한 기록
트랙을 비교해보면 GPS755와 Edge 305 모두 1초마다 기록한 경우 비슷한 경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즉, 아센코리아나 가민이나 GPS 수신 능력은 비슷한 수준 입니다.
라이딩 기록 데이터를 첨부하니 필요하신분은 다운로드를 하여 GTM이나 기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비교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GPSport245의 펌웨어 버전과 펌웨어 업데이트 프로그램을 보면 GPS755 역시 아센코리아에서 업데이트한 펌웨어를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걸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최소한 "하드웨어적으로 불가능한건 아니다" 라는 것이죠 ^^
GPS 755가 펌웨어를 통해 개선할 여지가 많고 펌웨어 업데이트가 가능할 수 있다라는 의견일 뿐이니 아센 홈페이지에가서 펌웨어 업데이트 언제 해줄거냐라는 식으로 글 올리지 말아 주세요 ^^; 저 역시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과 같이 평범한 사용자로서 GPS755를 사용해보고 개인적인 의견을 올린것이지 아센코리아의 공식적인 의견이 아닙니다. 오해하지 말아 주세요~!!!!